리아의 하늘방

어머니 하나님 반박 : 엘로힘은 남성형 복수명사니 어머니 하나님은 없다?!

리아 2022. 6. 8. 23:29

엘로힘, 어머니 하나님을 증거하는 단어

엘로힘이라는 단어는 하나님의교회가 어머니 하나님을 설명할 때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단어이다. 이를 통해 어머니 하나님의 존재를 증거하는데, 그 근거는 다음과 같다.

원어 성경은 하나님이라는 단어를 약 2,500번 이상이나 엘로힘(אֱלֹהִים)이라는 복수형으로 표현하였다. 히브리어로 하나님, 신을 단수로 표현할 때는 엘(אֵל), 또는 엘로아흐(אֱלוֹהַּ )가 사용된다. 그런데 하나님을 표현하기 위해 약 2,500번 사용되고 있는 엘로힘은 단수형이 아니라 복수형이다. 이는 우리를 구원하시는 하나님께서 아버지 한 분으로만 존재하시는 것이 아니라는 뜻이다. 그래서 성경은 하나님을 '우리'라는 복수형으로 표현하기도 했다.

창 1:26-27 "하나님(엘로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우리로 표현된 하나님의 형상을 그대로 본떠 만든 사람이 남자와 여자이니 하나님의 형상 안에도 당연히 남성적 형상의 하나님과 여성적 형상의 하나님이 존재하신다. 그래서 성경은 하나님을 가리켜 엘로힘, 우리라고 나타낸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이 남성적 형상의 하나님이 아버지 하나님임을 알고 있다. 그렇다면 여성적 형상의 하나님은 누구시겠는가? 어머니 하나님이시다.

엘로힘은 남성명사니 어머니 하나님은 없다?

그러나 어떤 이들은 엘로힘이라는 단어는 본래 남성형 명사이기 때문에 복수라고 해도 여성형인 어머니 하나님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고 반박한다. 실제 히브리어 사전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남성형 명사로 기록되어 있다.

'엘로힘'의 검색결과 : 네이버 고대 히브리어사전 (naver.com)


이를 근거로 어머니 하나님은 없다고 주장한다. 복수의 하나님도 어머니 하나님이 아닌 아버지 하나님들이겠지 라고 얘기하는 사람들도 있다. 표면적인 내용으로만 보면 그럴듯해보인다. 하지만 성경과 그 원어인 히브리어를 조금만 이해해보면 얼마나 무지한 주장인지 알 수 있다.

창세기 1장 2절의 말씀을 보면 여호와 하나님의 신, 곧 영이 히브리어로 루아흐(רוּחַ)라고 기록되어 있다.

'루아흐'의 검색결과 : 네이버 고대 히브리어사전 (naver.com)

그들의 주장대로라면 여호와 하나님의 영도 여성명사를 썼으니 여호와 하나님은 여성이셔야 한다. 어머니 하나님을 부정하려다 도리어 어머니 하나님을 증거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되는 것이다. 이 하나의 말씀만 보아도 그들이 고집하는 남성형, 여성형이 얼마나 무의미한 주장인지 알 수 있다.

엘로힘 남성형은 애초에 성(性)을 의미하는게 아니다

히브리어를 열심히 찾아본 그들의 수고가 참 안타까울정도로 엘로힘의 남성형 명사는 애초에 성을 의미하지 않는다. 히브리어에는 남성 명사가 남성을 의미하고 여성명사가 여성을 의미한다는 약속 자체가 없다. 라틴어 계열에서 남성명사와 여성명사의 개념이 있기는 하나, 그것이 언어적 구분을 위해 임의로 만들어 놓은 것이지 성(性)을 나타내는 것은 아닌것이 언어학 중론이다.

즉 단순한 문법적인 구분일 뿐이며 그 단어의 의미까지 성을 따라야 할 필요는 없는 것이다. 따라서 엘로힘은 남성형 명사이기 때문에 어머니 하나님은 존재할 수 없다는 그들의 주장은 히브리어를 제대로 이해하지도 못하는 무지한 주장일 뿐이다.

엘로힘이 남성형이냐 여성형이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엘로힘이 분명하게 복수의 하나님을 표현하고 있다는 것, 그리고 그 복수의 하나님이 실제로 당신을 '우리'라고 지칭하시며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셨다는 것, 그 형상대로 창조된 하나님은 분명 아버지 하나님과 어머니 하나님이시라는 것. 이것이 성경이 알려주는 핵심이다.

모두 성경이 알려주는 진리를 올바로 이해하셔서 아버지 하나님과 어머니 하나님을 영접하고, 구원얻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