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아의 하늘방

부활절 날짜: 성경이 알려주는 진짜 계산법

리아 2021. 3. 7. 21:17

 

 

부활절 날짜는 매년마다 달라집니다. 그래서 연초가 되면 부활절 날짜를 검색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시는데요, 이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도 같은 이유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매년마다 부활절 날짜가 바뀌는 것일까요? 여러분은 부활절 날짜의 산정 기준에 대해 아시나요?


부활절 날짜 계산법

부활절 날짜는 325년 니케아 공의회에 의해 그 기준이 정해지게 되었습니다. 당시 니케아 공의회에선 부활절 날짜를 '춘분 후 첫 만월 다음에 오는 첫 번째 일요일'로 발표하였습니다. 춘분 날짜는 매번 달라지는데, 이 춘분 후 첫 번째 만월(보름)이 지난 첫 일요일이 바로 부활절이 됩니다. 이러한 기준점으로 인해 매년마다 부활절 날짜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부활대축일의 날짜 계산에서는 요일과는 관계없이 유대력에 따라 니산월 14일을 유월절로 정하고 성만찬을 했으며, 15일을 무교절로 기념하는 전통과 그 다음의 일요일을 부활절로 정하고 기념하는 전통이 있었는데, 제1차 니케아 공의회에서는 유월절과 무교절을 배제하고 "춘분 이후의 만월 다음에 오는 첫 번째 일요일"을 부활절로 지키기로 결정되었다.
(출처: 나무위키_니케아 공의회)

 

그런데 여러분, 과연 니케아 공의회에서 발표한 ‘춘분 후 첫 만월 다음에 오는 첫 번째 일요일’이라는 기준이 성경적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사실 니케아 공의회가 열리게 된 역사를 조금만 살펴보더라도 그 기준은 성경과 전혀 관련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성경이 알려주는 진짜 부활절 날짜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부활절 날짜 '진짜' 계산법

부활절 날짜를 계산하려면 먼저 유월절에 대해 이해하셔야 합니다. 사실상 유월절이 모든 절기의 기준점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예수님께서는 성력 1월 14일 저녁인 목요일날 유월절 성만찬을 하셨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날인 성력 1월 15일 금요일날 십자가에서 운명하셨죠. 그리고 교절 다음에 오는 안식 후 첫날인 일요일날 부활하셨습니다.

 

 

 

즉 성경이 알려주는 부활절 날짜는 무교절 후 첫 일요일인 것이죠. 따라서 부활절 날짜를 알기 위해선 무교절을 알아야 하고, 무교절 날짜를 알기 위해선 유월절 날짜를 알아야 합니다. 이렇게 모든 절기의 기준점은 유월절이 됩니다.

그래서 사도들도 예수님의 본을 따라 성력 1월 14일 저녁에 유월절 성찬식을 행하였고(고전 11:23-26 참고), 다음날인 15일에는 무교절을 지키며 금식(막 2:19-20 참고)하였습니다. 그리고 무교절 후 첫 일요일에는 떡을 떼며 부활절을 지켰습니다(행 20:6-7 참고).

 

 

 

부활절 날짜의 성경적인 기준을 다시 정리해보자면, 유월절 다음날인 무교절을 기준으로 다가오는 첫 일요일입니다. 이 날이 바로 예수님께서 알려주신 부활절 날짜가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왜 이런 부활절 날짜 계산법이 오늘 날에는 ‘춘분 후 첫 만월 다음에 오는 첫 일요일’로 바뀌게 되었을까요? 진리는 영원히 진리입니다. 아무리 오랜 세월이 지난다 한들 진리는 바뀌지 않습니다. 그럼 도대체 누가, 왜 부활절 날짜 계산법을 바꾼 것일까요?

 


부활절 날짜 계산법을 바꿔버린 니케아 공의회

부활절 날짜 계산법이 바뀌게 된 역사는 325년에 열린 니케아 공의회에서 시작됩니다. 잠시 니케아 공의회가 열리게 된 배경에 대해 함께 살펴봅시다.

예수님을 따랐던 사도들이 세상을 떠나자 당시 세계의 수도였던 로마에 위치한 로마교회의 위상이 점점 커지게 됩니다. 그런데 이 로마교회가 예수님의 가르침을 떠나 유월절에 성찬식하는 것을 거부하고 부활절에 성찬식을 행했습니다. 성찬식은 본디 유월절에 행하는 예식으로 그리스도의 부활이 아닌 죽으심을 기념하는 예식(고전 11:26)입니다. 그럼에도 로마교회는 유월절과 부활절을 한데 합쳐 부활절에 성찬식을 거행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로마교회를 중심으로 한 서방교회와 동방교회 간에 충돌이 일어나게 됩니다. 로마교회는 부활절에 성찬식을 행하는 것을 강요하였고, 동방교회는 본래 예수님의 가르침대로 따라야 함을 강조했죠. 이러한 분쟁은 결국 4세기경 로마의 콘스탄틴누스 황제가 주재한 니케아 공의회에서 막을 내리게됩니다. 325년에 열린 니케아 공의회에서는 로마교회의 주장대로 유월절을 폐지하고 성찬식을 부활절에 행하는 것으로 결정되었습니다.

 

 

 

그리고 부활절 날짜 계산법 역시 '춘분 후 첫 만월 다음에 오는 첫 일요일'로 정했습니다. 유월절을 없애 부활절 날짜를 계산할 기준점이 없어지니 성경 어디에도 없는 '춘분 후 첫 만월'이라는 새로운 기준을 만들어 부활절 날짜를 정한 것입니다.

 

부활절, 올바르게 지키기

부활절 날짜뿐만이 아닙니다. 부활절을 지키는 방법까지 완전히 바뀌어버렸습니다. 오늘날 많은 기독교인들은 '부활절'하면 너무 당연하게 '달걀'을 떠오릅니다. 부활절만 되면 형형색색의 달걀을 나누어 먹죠. 과연 이러한 풍습이 성경에서 유래된 것일까요?

 

성경 어디에도 부활절에 달걀을 먹는 내용은 없습니다. 그렇다면 부활절에 달걀을 먹는 풍습은 어디에서 유래된 것일까요? 

 

부활절  -브리태니커 세계 백과사전 제10권-
... 영어명 'Ester'의 기원은 정확히 알 수 없으나, 8세기 앵글로색슨족의 사제인 가경자 비드는 이 말이 앵글로색슨족이 숭배하는 봄의 여신 '에오스터'(Eostre)에서 파생된 것이라고 했다. ...
그리스도교인들이 성주간과 성금요일로 이어지는 여러 예배의식의 절정으로 지키고 있는 부활절 의식 주변에는 많은 민족적 풍습을 찾아볼 수 있는데, 이중에는 유럽인의 고대 예식과 상징적 표현에서 전래된 것이 많으며, 부활이라는 주제와 관련있는 중동 이교도들의 봄의 축제들로부터 유래된 것도 있다. 이 풍습은 다양한 형태를 띠고 있는데, 예를 들어 과거에 사순절 기간 동안 먹지 못하게 되어 있던 달걀이 새 생명과 부활을 상징하는 것으로 긴요하게 쓰이고 있다.

 

이렇게 부활절 달걀은 기독교와는 상관없는 고대 예식과 상징적 표현에서 전래된 것입니다. 다른 책에도 동일한 내용이 있습니다.

 

누가 달을 만들었는가  -말글빛냄 P.35-
부활절을 의미하는 '이스터Easter'라는 단어는 '에오스트레Eostre'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인다. 이 단어는 튜턴족이 숭상하던 '봄과 풍요의 여신'을 앵글로색슨족이 부르던 이름이다. ...
이교도들의 축일과 관련된 전통은 부활절 토끼와 밝게 장식된 부활절 달걀의 형태로 지금도 남아 있다. 토끼는 풍요를 상징하며 달걀은 재생을 상징한다.

 

이처럼 여러 책에서 부활절 달걀을 먹는 풍습이 이교도로부터 유래되었음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백성이 부활절에 달걀을 먹는 것이 올바른 행동이라 할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하나님께서는 다른 신을 믿는 이방인의 규례를 배우지 말라고 하셨습니다(신 12:30, 겔 11:9-12).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알려주신 올바른 부활절 예식은 무엇일까요?

 

앞서 설명드렸듯 부활절은 무교절 후에 오는 안식일 다음날입니다. 즉 사도들은 무교절 후 맞이한 안식 후 첫날인 부활절에 함께 모여 절기를 지킨 것입니다. 그런데 사도들이 달걀을 먹었다고 하였나요? 아닙니다. 떡을 떼었다고 하였습니다. 부활절 날 떡을 먹는 것이 예수님께서 알려주신 방법이기 때문이죠.

 

제자들이 부활하신 예수님을 눈 앞에 두고서도 알아보지 못할 때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떡을 떼어 주셨습니다. 그때에 제자들의 눈이 밝아져 예수님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초대교회 성도들은 부활절, 즉 무교절 다음에 오는 첫 일요일(안식 후 첫날)에 을 나누어 먹었습니다. 이것이 성경이 알려주는 올바른 부활절 예식입니다. 


부활절 날짜를 성경대로 지키는 하나님의교회

 

부활절 날짜만 맞으면 됐지 계산법이 뭐가 그리 중요하냐, 기념하면 됐지 방법이 뭐가 그리 중요하냐고 반문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 니케아 공의회가 열리게 된 배경과 달걀 먹는 풍습의 유래를 보았을 때 오늘날 지키는 부활절은 그 의미 자체가 다릅니다. 

 

'뭐가 됐든 좋은게 좋은거지'하며 가벼이 넘겨서는 안될 문제입니다. 성경에서 알려주는 기준대로 부활절을 기념해야합니다. 그렇다면 부활절 날짜를 성경대로 지키는 교회는 어디일까요? 바로 하나님의교회입니다. 모두가 '춘분 후 첫 만월 다음에 오는 첫 일요일'을 외칠 때 하나님의교회만이 유일하게 부활절의 기준이 되는 유월절을 지키며 부활절을 올바르게 기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두가 '부활절 달걀'을 외칠 때 하나님의교회만이 유일하게 떡을 떼며 부활절을 올바르게 게 지키고 있습니다.

성경이 알려주는 진짜 부활절을 지키고 싶으신가요? 하나님의교회에 오셔서 성경대로 새 언약 부활절을 지키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