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아의 하늘방

하나님의교회 실체: 이단일까, 진리일까?

리아 2021. 2. 7. 22:26

하나님의교회 실체에 대해서 많이들 궁금해하실 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 하나님의교회에 다니겠다고 말하면 다들 하는 소리가 ‘거기 이단 아니야?’이다. 결국 하나님의교회에 다니는 사람들과 그 친지들 사이에서 종교 갈등까지 일어나기도 한다. 아마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도 이러한 갈등을 겪어 보셨을 수도 있다. 이렇게 하나님의교회 실체에 대해 염려하는 모든 이들에게 이 글을 바친다. 하나님의교회 실체가 무엇인지 이 글을 통해 잘 판단하길 바란다.


하나님의교회 실체: 하나님의교회에 대하여

하나님의교회 실체를 염려하는 분 중에 하나님의교회가 어떤 교회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다. 이런 분들을 위해 하나님의교회에 대한 간단한 약력을 나열하자면 다음과 같다. 하나님의교회는 그들이 재림 그리스도라고 주장하는 안상홍님이 세운 교회이다. 안상홍님은 1948년 인천 낙섬에서 침례를 받으신 후, 1964년에 하나님의교회를 세워 본격적으로 포교 활동을 시작했다. 이후 그들이 주장하는 다윗 왕의 예언에 따라 1985년에 소천하였다.

일반적으로 교주가 죽으면 교회는 쇠퇴하기 마련이다. 교주를 중심으로 모였는데 그들의 기둥인 교주가 사라졌으니, 교인들이 뿔뿔이 흩어지는 것은 어느 정도 당연한 일이라 볼 수 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하나님의교회는 안상홍님이 전한 3차 7개절기와 어머니 하나님이라는 핵심 교리를 바탕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일궈냈다. 1988년에는 등록 성도 1만 명이었던 하나님의교회가 이후 1996년에는 등록 성도 10만 명으로 성장하였다. 그들의 성장세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2018년 12월 말 기준으로 세계 175개국에 7,500여 개에 달하는 교회와 등록 성도 300만 명에 달하는 이른바 전례 없는 기적을 달성하고 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늘어나는 성도들로 계속해서 성전을 건축하는 등 그들의 성장은 지금도 현재진행형 중이다.

새해! 새 성전 설립 하나님의교회

​2021년 새해 시작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1월 한달이 지나가네요~어쩜 좋은 소식보다는 위로가 필요한 소...

blog.naver.com


하나님의교회 실체: 핵심교리

#1. 새 언약 유월절

하나님의교회 실체를 파헤치기 위해선 하나님의교회가 가진 교리를 들여다봐야 한다. 하나님의교회의 대표적인 교리에는 새 언약 유월절과 어머니 하나님, 그리고 그들의 교주인 안상홍님이 재림 그리스도라는 주장을 들 수 있다. 먼저 유월절에 대해 살펴보자.

최후의 만찬, 유월절

유월절의 유래는 출애굽에서 시작된다. 당시 애굽의 종이었던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원하시기 위해 하나님께서 애굽에 재앙을 내리시는데, 그 마지막 재앙이 장자를 멸하는 재앙이었다. 이때 이스라엘 백성들은 어린 양을 잡아 유월절을 지킴으로 재앙에서 보호받았는데, 그것이 유월절 절기의 시작이다. 그래서 그 명칭도 재앙이 넘어간다는 뜻을 담아 유월절로 명명되었다.
이후 예수님께서 어린 양의 실체로 이스라엘에 오시어 당신의 살과 피를 통해 영생을 얻게 하셨는데, 그 예식이 곧 유월절이었다. 즉, 당신의 살과 피가 담긴 유월절을 통해 재앙에서 구원 주시고 영생을 약속하신 것이다. 그래서 구원자로 오신 예수님께서는 유월절 지키기를 간절히 원하셨다. 하나님의교회는 이러한 하나님의 가르침에 따라 유월절을 지켜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하나님의교회에서 주장하는 유월절 교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영상을 통해 참고하길 바란다.

#2. 어머니 하나님

하나님의교회 실체의 대표 교리 중 또 다른 하나는 어머니 하나님을 들 수 있는데, 바로 이 어머니 하나님에 대한 교리로 인해 하나님의교회 실체에 대해 의심스러워하는 분들이 많다. 그도 그럴 것이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하나님은 아버지 하나님뿐이다. 하나님은 오직 한 분 아버지 하나님이신데, 하나님의교회에서는 또 다른 하나님인 어머니 하나님을 주장하니 고개가 절로 갸우뚱해진다.

그러나 하나님의교회에서는 성경 곳곳에 어머니 하나님이 증거되어 있음을 주장하며 아버지 하나님뿐만 아니라 어머니 하나님도 믿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그들이 인용하는 여러 성구 중에서 대표적인 성구 하나를 가져와 보았다.

여기서 하나님께서는 ‘나’라는 단수가 아닌 ‘우리’라는 복수의 표현을 사용하셨다. 사실 ‘우리’라는 단어가 포함된 이 구절은 성경을 연구하는 학자들 사이에서도 오랜 시간 동안 수수께끼로 통해온 성구이다. 하나님의교회에서는 그 수수께끼의 해답이 바로 어머니 하나님에 있음을 주장한다. 그들은 바로 뒤에 이어지는 성구를 통해 ‘우리’라는 단어가 아버지 하나님과 어머니 하나님을 나타낸다고 주장하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여기서 하나님, 즉 ‘우리’의 형상대로 창조된 사람이 남자와 여자였다. 하나님의교회에서는 이를 통해 복사기의 원리를 통해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사람이 남자와 여자라면, 그 원본인 하나님의 형상 안에도 남성적 형상의 하나님과 여성적 형상의 하나님이 계신다고 설명한다. 그리고 이 여성적 형상의 하나님이 어머니 하나님이다.
하나님의교회에서는 이 외에도 다양한 성구들을 통해 어머니 하나님의 존재를 주장하고 있는데, 어머니 하나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통해 알아보길 바란다.

어머니 하나님: 성경이 증거하는 구원자

어머니 하나님에 대해 들어본 적 있나요? 아버지 하나님은 익히 아시겠지만 어머니 하나님에 대해선 낯설게 느껴지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어떤 이들은 어머니 하나님은 성경에 없지 않냐고

lia17.tistory.com

#3. 안상홍님=재림 그리스도

하나님의교회 실체를 검색하다 보면 많은 이들이 그들을 이단이라고 주장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사람 믿는 교회’라는 것이다. 하나님의교회는 교회의 설립자인 안상홍님이 곧 재림 그리스도라고 주장하기 때문이다. 우선 안상홍님은 한국에서 나고 자란 한국인이다. 어떻게 사람을, 그것도 이스라엘 나라에 오신 분도 아닌 한국인을 하나님으로 받아들이는 것일까? 바로 이 부분에서 많은 생각이 들게 한다. 그런데 사실 생각해보면 기독교의 이념 자체가 사람 되어 오신 하나님을 믿는 것이다. 모든 기독교 신앙의 토대가 되시는 예수님부터가 사람으로 오신 하나님이시니 말이다.

또한, 하나님은 전지전능하신 분이다. 기독교 신앙에서 하나님은 구원도, 영생도, 심판도 모든 것을 당신 뜻대로 주관하시는 분이시다. 그런 전지전능하신 하나님께서 하필 사람으로 오시지 못할 이유는 없다. 2천 년 전 예수라는 이름으로 오신 것처럼 충분히 이 땅에 또 오실 수 있다.

그러나 여러분도 알다시피 ‘내가 재림 그리스도요’라고 주장하는 자칭 하나님이 너무 많다. 당장 한국에만 하더라도 자신이 하나님이라고 주장하는 자들이 한둘이 아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하나님께서 충분히 사람으로 오실 수 있음을 감안하고 그분이 과연 ‘진짜 하나님’이신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하나님의교회는 성경이 재림 그리스도께서 오시는 시기, 장소, 목적부터 시작해 어떻게 오시는지, 무엇을 가지고 오시는지까지 일목요연하게 증거하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성경이 증거하는 모든 육하원칙에 따라서 오신 분이 안상홍님이심을 주장하는데, 그 내용에 대해 아래 영상을 통해 알아보길 바란다.


하나님의교회 실체: 지역 사회에 갈등을 조장한다?

하나님의교회 실체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분들 중 그들이 지역 사회에서 갈등의 주범이라고 얘기하기도 한다. 실상 교회에 큰 관심이 없는 분들은 그들의 교리가 어떻든 딱히 관심은 없다. 오히려 주변 사람들이 이단이라고 하니까, 그리고 지역 사회에 갈등을 조장하는 것 같으니까 부정적인 시선으로 본다. 그렇다면 그들이 정말 사회에 해가 되는 존재인지 그들의 사회적 입지에 대해 살펴보자.

많은 이들의 부정적인 생각과는 다르게 그들의 사회적 입지는 굉장히 탄탄하다. 그들은 김대중, 노무현, 박근혜 3대 정부로부터 대통령상을 수상받았으며, 미국에서도 자원봉사상 수상을 무려 17회나 하였다. 이 외에도 세계 각국에서 수많은 상장을 휩쓸고 있는데, 이 화려한 수상 내역부터가 그들이 얼마나 지역사회 발전에 애쓰는지 보여주고 있다.

이들은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라는 하나님의 가르침을 실천하기 위해 한국을 넘어 세계 곳곳에서 환경정화를 비롯한 인명구조 등의 활동에 전념하고 있다. 많은 이들이 하나님의교회가 지역사회에서 혐오를 조장한다고 말하지만, 실상 그들의 활동 내역을 들여다보면 그렇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각종 성추행과 비리 등이 난무하는 퇴락한 교회에 비하면 하나님의교회는 지역 사회의 빛이 아닐까 싶다. 하나님의교회 봉사 활동과 이에 따른 수상 내역은 아래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하나님의교회 실체: 하나님의 피로 세워지다

하나님의교회 실체에 대해 다시 한 번 성경을 통해 알아보자. 이 세상에는 비단 하나님의교회 뿐만 아니라 각기 다른 교리를 가진 수 많은 교회들이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이 땅에 오셔서 세우신 교회는 하나이고, 진리도 하나이다. 그리고 하나님의교회는 하나님께서 세우신 교회가 바로 하나님의교회라고 주장한다. 그들의 주장에 대해 성경적으로 살펴보자.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피로 교회를 세우셨다. 즉 하나님께서 거하시고 구원을 약속하신 교회에는 '하나님의 피'가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는 어떻게 당신의 피로 교회를 세우셨을까?

이 장면은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유월절을 지키시는 장면이다. 예수님께서 유월절 포도주를 가리켜 나의 피, 곧 예수님의 피라고 하셨다. 즉 하나님의 피가 담겨 있는 진리가 바로 유월절인 것이다. 따라서 하나님께서 당신의 피로 세우신 교회 안에는 반드시 유월절 진리가 있어야 한다. 유월절 진리가 없는 교회는 하나님께서 세우신 교회라고 할 수 없다.

앞서 설명드렸듯 하나님의교회는 전 세계 유일하게 예수님께서 지키라 하신 유월절을 지키고 있다. 하나님의교회가 바로 하나님께서 세우신 교회인 것이다. 그래서 예수님의 가르침을 따랐던 사도들도 하나님의교회에 다녔다.


사도 바울은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교회에 서신을 썼다. 즉, 사도 바울이 다니고 초대교회 성도들이 다닌 교회의 명칭이 바로 하나님의교회인 것이다. 이렇게 예수님께서는 유월절 희생의 피로 친히 교회를 세우시고 하나님의교회를 이끌어나가셨다. 예수님께서 운명하신 이후에는 사도들이 그 본을 따라 유월절을 지키며 하나님의교회를 일구어냈다. 그리고 2천년이 지난 지금, 유월절을 통해 예수님께서 이끄시고 사도들이 다녔던 하나님의교회가 다시 등장한 것이다.


하나님의교회 실체: 복음이 있는 교회

하나님의교회 실체에 대해 마지막으로 살펴보자면, 하나님의교회에는 복음이 있는 교회이다. 물론 여러 교회마다 저마다의 교리가 있고 그 교리를 전파한다. 하지만 교회에서 전하는 것이 무작정 다 복음이라고 할 수는 없다. 성경은 복음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있다. 따라서 그 복음을 지키고 전하는 교회가 진리교회가 될 수 있다. 먼저 성경이 알려주는 복음에 대해 살펴보자. 먼저 복음이란 문자 그대로 복된 소식이다. 예수님께서는 우리에게 구원을 주시고자 천국으로 가는 복된 소식을 전파하셨다.

따라서 예수님을 구원자로 믿고 따른다면 마땅히 천국 복음이 무엇인지 알아야한다. 그렇다면 예수님께서 전파하셨던 복음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할까?

사도 바울이 자신을 가르켜 무엇을 전파하는 일꾼이라고 하였는가? 복음이다. 그런데 다른 성구에서는 이 복음을 가르켜 새 언약이라고 표현하였다.

여기서 사도 바울은 자신을 새 언약을 전파하는 일꾼이라고 표현하였다. 똑같은 사도 바울이 자신을 가리켜 한 번은 복음의 일꾼이라고 하고 한 번은 새 언약의 일꾼이라고 하였다. 이는 복음이 곧 새 언약임을 의미한다. 그리고 새 언약의 핵심이 되는 것이 바로 유월절이다.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을 지키실 때, 이 유월절을 통해 새 언약을 세우신다고 하셨다. 따라서 유월절이 새 언약 복음의 핵심이다.

그렇다면 진정한 천국 복음이 있는 교회에는 어떤 절기가 있어야 하겠는가? 새 언약 유월절이다. 아무리 복음이라고 외친다 한들 새 언약 유월절이 없다면 그 교회는 거짓된 복음을 전하는 교회이다. 앞서 설명하였듯 하나님의교회는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새 언약 유월절을 기념하고 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천국 복음을 전파하셨듯, 이들도 새 언약 유월절을 전하고 있다. 하나님의교회야말로 진정한 새 언약 복음을 전파하는 교회인 것이다.


하나님의교회 실체를 알아보며

하나님의교회 실체에 대해 지금까지 여러 방면을 통해 살펴보았다. 이 글을 쓰며 하나님의교회 실체에 대해 내린 결론은 하나님의교회 실체는 성경이 증거하는 진리를 따르며 더 나은 세상을 위해 나누고 봉사할 줄 아는 교회라는 것이다.

하나님의교회 실체가 이단일까 봐 걱정이 된다고? 이 글을 통해 그 걱정은 내려놓으셔도 될 것 같다. 사회적으로도 성경적으로도 모남 없이 하나님 말씀을 그대로 실천하는 진리 교회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교회 실체에 대한 선입견과 고정관념은 잠시 놓아두고 하나님의교회가 가진 진정 어린 활동들과 성경대로 행하는 교리를 들여다보시길 바란다.